본문 바로가기
해킹 공부/웹해킹

개발자 콘솔 도구, captcha

by zzzmilky 2020. 10. 6.

50점짜리 100점짜리 150점짜리 다 풀었다. 이제 200점 문제 풀려고 하는데 이젠 점수 배점 무관하게 풀어보려고 한다..전에 200점짜리 300점짜리 한두개 풀어놓은 거 있긴 했는데 벌써 3천점 가까이 획득했다! 뿌듯해~

ㅎㅎ


20번 문제! 200점짜리!

입력칸이 3개 나와있는 문제. 새로고침할때마다 captcha button에 적혀 있는 문자열이 달라진다.

개발자 도구로 코드를 살펴봤다. 

개발자 도구로 확인한 20번 문제

nickname이랑 comment에 무언가를 입력하고,  captcha부분에 입력한 문자가 버튼에 적혀있는 문자열과 같으면 submit이 된다는 내용인 것 같다. 그래서 직접 입력해보았다. 

captcha랑 똑같이 입력!

submit 버튼을 눌러봤는데,

submit했는데ㅜㅜ

submit이 됐지만 too slow..힝ㅜ...그리고 생각해보니 위에 time limit:2로 되어있었다.

그래서 내가 captcha 입력 시간을 줄이기 위해 개발자 도구에서 임의의로 captcha로 바꿔주었다.

그리고 submit을 했더니

Wrong Captcha! 바보 같았다!

Wrong captcha라고 떴다. 그러고보니 내가 프론트만 captcha의 value를 바꿔준거고, 백엔드 코드는 안 고쳤으니 wrong captcha로 인식했을 것이다...

콘솔 도구 이용

그래서 결국 console창에다가 value를 내가 적어주고 화면을 새로고침하고 바로 엔터키를 눌렀더니 submit이 돼서 문제를 풀 수 있었다! 생각보다 어려운 해킹 기법이 요구되는 문제는 아니였던 것 같고..captcha라는 용어가 나온 김에 captcha가 무엇인지 함 찾아보았다~

 


CAPTCHA는 Completely Automated Public Turing test to tell Computers and Human Apart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름에서 거의 무슨 뜻인지 대충 파악가능하다ㅋㅋㅋ

사람과 기계를 구분하는 자동화된 튜링테스트. 우리가 웹사이트에서 회원가입할때 자주 볼 수 있다.

일그러진 문자열을 하나 자동으로 보여주는데, 사용자가 입력하는 문자열이 일치하면, 사용자 일그러진 이미지를 인식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기계는 사용자를 사람이라고 판단한다.

 

Captcha 사진

 

댓글